출퇴근 중 발생한 자동차사고, 산재로 신청하세요 > 안전뉴스 | iSAFETY 아이세이프티, 건설안전의 리더  

출퇴근 중 발생한 자동차사고, 산재로 신청하세요 > 안전뉴스

본문 바로가기
처음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내 전체검색



OK!

1

1

1

6

6

0

1

7

3

1

8

8
일출 07:13 
일몰 18:22 
2018-02-19 20:00 (월) 발표

안전뉴스 : 출퇴근 중 발생한 자동차사고, 산재로 신청하세요

페이지 정보

운영자 작성일18-02-01 77회 0건

본문

고용노동부는 출퇴근 중 발생한 자동차사고의 경우 산재보험으로 처리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밝혔다.

 

운전자의 과실정도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하는 자동차보험과 달리 산재보험은 운전자(노동자)의 과실과 관계없이 법에서 정하고 있는 보험급여를 지급하고, 자동차보험에 없는 연금(장해.유족급여)이 있어 특히, 운전자의 과실율이 높거나 장해가 남는 큰 사고, 사망 사고인 경우에는 산재보험이 자동차보험보다 훨씬 유리하다.

 

또한, 자동차사고를 산재보험으로 처리하면 부수적으로 자동차 보험료 할증 정도가 감소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그 밖에 산재보험에서는 자동차보험에는 없는 재요양제도, 재발방지를 위한 합병증 관리제도 등을 통해 치료 종결 후에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직업훈련, 직장복귀지원금 등 직장복귀를 위한 제도적 지원과 함께 심리상담, 재활스포츠 등 다양한 재활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한편, 출퇴근중 자동차 사고에 대해 자동차보험으로 청구하였거나 자동차보험금을 수령한 후에도 산재보험 신청이 가능하다.

 

이 경우, 휴업급여(산재)와 휴업손실액(자보) 등과 같이 동일한 성격의 보상항목은 중복지급이 되지 않지만, 산재의 휴업급여보다 자동차보험의 휴업손실액이 적은 경우에는 그 차액을 산재보험에서 지급받을 수 있다.

 

또한 고용노동부는 출퇴근 재해에 대해 산재보험에서 급여가 지급되어 자동차보험의 손해율이 개선되는 경우, 자동차보험료 인하 효과도 기대되므로 구체적인 인하효과 등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금년도 하반기에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자동차 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자동차보험사와 발생하는 구상금 조정으로 인해 보험금 지급이 지연되는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상금협의.조정위원회를 구성.운영을 통해 구상금 문제를 원만히 조정하여 재해자가 산재신청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위해 금융감독원, 경찰청, 건강보험공단, 자동차보험사 등과 업무협약(MOU)을 체결(‘18.2월)하여 유관기관 간 정보공유를 강화하는 등 협업체계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김영주 고용노동부장관은 “출퇴근 중 사고에 대해서도 산재로 보상하는 것은 노동자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일자리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된 것으로 누구라도 제도의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 출처 : 2018년 고용노동부 , http://www.moel.go.kr/ ]​ 



회사소개 공지사항 업무문의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모바일버전
상호 : 아이세이프티   대표 : 김영근   사업자번호 : 381-31-00072   통신판매번호 : 2017-서울구로-0406[사업자정보확인]
주소 : 서울시 구로구 가마산로19길 27, 401호   이메일 migi8282@hanmail.net
SINCE 2003 © iSAFETY.
상담시간 : 09:00∼18:00 (토·일요일, 공휴일 휴무)
회원가입건설안전진단 관련 상담 : 02-839-8602
이 외 모든 문의는 질문답변업무문의 게시판을 이용바랍니다.
농협 302-1176-8752-31 , 결제방법 및 업무처리 등 안내